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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E-20] 객체지향 설계, 구현, 테스트 본문
1. 객체지향 설계 (OOD, Object Oriented Design)
- 객체지향 분석(OOA)을 사용해서 생성한 여러 가지 분석 모델을 설계 모델로 변환하는 작업으로, 시스템 설계와 객체 설계를 수행
- 최근 소프트웨어 제품의 전형적인 타입인 사용자 중심, 대화식 프로그램의 개발에 적합한 방식
- 객체의 속성과 자료구조를 표현함
- 구체적인 절차를 표현함
- 서브 클래스와 메시지 특성을 세분화하여 세부사항을 정제화함
2. 객체지향 구현
- 구현은 설계 단계에서 생성된 설계 모델과 명세서를 근거로 하여 코딩하는 단계임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이용하면 용이하게 구현할 수 있음
- 객체는 순차적으로(Sequentially) 또는 동시적으로(Concurrently) 구현될 수 있음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OOP, Object Oriented Programming)
- 객체라는 단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에 가까운 방식으로 프로그래밍함
- 현실 세계에 가까운 방식이므로 이해하기 쉽고 조작하기 쉬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음
-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음
- 이미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해 빠르고 확장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음
- 객체모델의 주요 요소는 추상화, 캡슐화, 모듈화, 계층 등이 있음
- 설계 시 자료와 자료에 가해지는 프로세스를 묶어 정의하고 관계를 규명함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Smalltalk, C++ 등이 있음
11. 객체지향 테스트
- 클래스 테스트
- 구조적 기법에서의 단위 테스트와 같은 개념으로 가장 작은 단위, 즉 캡슐화된 클래스나 객체를 검사하는 것 (단위 테스팅에 사용)
- 통합 테스트
- 객체를 몇 개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검사로, 스레드 기반 테스트와 사용 기반 테스트로 분류
- 확인 테스트
-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 여부를 검사함
- 시스템 테스트
- 모든 요소들이 적합하게 통합되고 올바른 기능을 수행하는지 검사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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