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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SOLID

별천랑 2021. 6. 4. 18:11

SOLID 

  •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  •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  • OCP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-폐쇄 원칙
  •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 코프 치환 원칙
  •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•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ic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-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른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  • 책임의 범위를 잘 설정해야 한다.
  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OCP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-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 -> 매우 모순적인 말!
  • 다형성을 활용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역할과 구현의 분리! 예) 운전자-자동차 관계, 키보드 등의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

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 리스 코프 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위반임.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.
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.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진다.
  •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 -> 작은 단위의 구현이 쉽다.
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ic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"추상화에 의존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  • 수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우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문제점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	
    //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();
 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();
}
  • 위에 코드는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 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 -> 변경에 닫혀 있지 않다.
  •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  • 또한 MemberSer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 -> DIP 위반.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인 JdbcMemberRepo를 직접 선택

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•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  • 뭔가 더 필요한다. (Spring!)
인프런,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 편(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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