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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A-10] 기타 요약정리 본문
1. 단항 연산자와 이항 연산자
- 단항 연산자(Unary Operator) : 피 연산자가 1개만 필요 / NOT, Complement, Shift, Rotate, MOVE 등
- 이항 연산자(Binary Operator) : 피 연산자가 2개 필요 / 사칙연산, AND, OR, XOR, XNOR 등
2. 스택(Stack)
- 자료의 삽입(Push), 삭제(Pop)가 한쪽에서 가능한 자료구조, LIFO 구조
- 0 주소 명령어 형식뿐 아니라 부 프로그램(서브루틴) 호출 시 복귀 주소 저장,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 주소 저장, 재귀(Recursive) 프로그램의 순서 제어, 역 polish 형 산술식의 처리 등에 쓰임
- 0-주소 명령형을 갖는 컴퓨터 구조의 원리로 스택 머신(Stack Machine)이라고도 함
3. 재귀(Recursion) 프로그램
- 한 루틴이 자기를 다시 불러 실행하는 프로그램
4. 이터레이션(Iteration)
- 해당 루틴이 정확한 결과를 산출할 때까지 해당 루틴에서 발생한 결과를 가지고 처음에 사용한 자료를 다시
수정하여 계산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
5. 프로그램 디버깅(Debugging)
- 프로그램의 오류를 발견하고 그 원인을 밝히는 작업
- 트레이서(tracer) :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출력하는 프로그램
- 덤프(dump) : 주기억장치의 내용을 그대로 화면이나 프린터, 디스크 등에 출력하는 것
6. 부 프로그램(서브루틴, Subroutine)과 매크로
- 부 프로그램 :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필요할 때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
- 매크로 :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프로그램 내에 삽입하여 언제든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
프로그래머가 어셈블리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반복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함 - 공통점 :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
7. 데이터 처리 명령어 종류
- 산술 명령어 : ADD, SUB, MUL, DIV, 산술 Shift
- 논리 명령어 : NOT, AND, OR, XOR, 논리적 Shift, ROTATE, COMPLEMENT, CLEAR
- 연산자의 우선순위 : 산술 연산자 → 관계 연산자 → 논리 연산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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