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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E-14] 전통적 개발 방법론 - 설계 방법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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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E-14] 전통적 개발 방법론 - 설계 방법

별천랑 2021. 2. 8. 17:30

1. 데이터(자료) 설계

  • 데이터 설계는 설계의 첫 번째 작업으로, 요구사항 분석에서 생성된 여러 모델 들을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자료 구조로 변환하는 것
  • 자료 구조가 프로그램 구조와 절차적 복잡성에 영향을 주므로 자료 설계는 소프트웨어 품질에 큰 영향을 줌

2. 아키텍처(구조) 설계

  • 아키텍처 설계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개발하고,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

- 구조적(자료 흐름 중심) 설계 절차

  • 정보 흐름의 유형을 설정
  • 흐름의 경계를 표시
  • 자료 흐름도를 프로그램 구조로 사상
  • 제어 계층을 분해(Factoring)시켜서 정의
  • 경험적 방법으로 구체화

3. 인터페이스 설계

  • 인터페이스 설계는 소프트웨어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, 사용자 등과 어떻게 통신하는 지를 기술하는 과정임

-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

  •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어야 함
  •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함
  • 소리나 색 등을 이용하여 듣거나 보기 쉽게 의미 전달을 하도록 해야 함

4. 절차(프로시저) 설계

  • 절차(프로시저) 설계는 데이터 설계, 아키텍처 설계, 인터페이스 설계가 이루어진 후에 수행되는 설계 작업으로 모듈이 수행할 기능을 절차적 기술로 바꾸는 것
  • 데이터 설계, 아키텍처 설계, 인터페이스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로 변환하기 위해 코드에 가까운 추상화 수준의 모듈 명세서를 작성하는 것

- N-S 차트 (Nassi-Schneiderman Chart, 나 씨-슈나이더만 도표)

  • 구조적 프로그램을 표현하기 위해 고안됨
  •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 방법
  • 조건이 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식별하는 데 적합함
  • 알고리즘의 제어 구조는 아래의 3가지로 충분히 표현될 수 있음 
  • 반복 (Repeat ~ until, While, for)
  • 연속(순차) (Sequential)
  • 선택, 다중 선택 (If ~ then ~ else, Cas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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