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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C-10] 정보(데이터) 전송 방식 본문
1. 아날로그 및 디지털 전송
1) 아날로그 전송
- 아날로그 신호 형태로 전송되는 방식
- 신호 감쇠 현상이 심하고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
2) 디지털 전송
- 디지털 신호 형태로 전송되는 방식
- 디지털 신호 변환에 의해 아날로그나 디지털 정보의 암호화가 쉽게 구현 가능
- 전송 용량을 다중화 함으로써 효율성이 높음
- 디지털 전송의 각 재생기는 잡음이 없는 새로운 펄스를 재생할 수 있어, 원래의 신호와 동일한 신호의 전달이 가능
- 장거리 전송 시 데이터의 감쇠 및 왜곡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리피터(Repeater)를 사용
- 적당하게 재생기(리피터)만 설치되면 장거리 전송이 용이
- 패킷 전송방식이 주로 이용
- 국과 국간의 전송로는 디지털 방식으로 구성
- LSI, VLSI로 이어지는 기술의 진보로 더욱 발전
-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전송 장비의 소형화가 가능하며, 가격도 저렴화되고 있음
- 전송매체는 M/W(Micro Wave), 광케이블, UTP 케이블 등이 있음
- 신호변환기로 DSU 혹은 코덱을 사용함
2. 직렬 및 병렬 전송
1) 직렬 전송
-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이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하여 한 비트씩 순서적으로 전송되는 형태
-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전송매체의 구성 비용이 적게 듦
2) 병렬 전송
-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이 여러 전송 매체를 통하여 동시에 전송되는 형태
- 컴퓨터와 주변기기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주로 이용되는 전송방식
- 전송 속도는 빠르지만 전송매체의 구성 비용이 많이 듦
3. 통신방식에 따른 종류
1) 단방향(Simplex) 통신
-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
- 현재의 라디오나 공중파 TV 방송에 적용되는 통신 방식
2) 양방향 - 반이중(Half-Duplex) 통신
- 2 선식 선로를 송신과 수신을 교대로 바꿔가며 전송하는 방식
-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모두 전송할 수 있으나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통신방식
- 한 통신로를 이용하여 송신과 수신 중 한 가지 기능만으로 사용하되, 송/수신 기능을 번갈아 사용함으로써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
- 예 : ON-OFF 무전기
3) 양방향 - 전이중(Full-Duplex) 통신
- 송수신 쌍방향으로 동시에 통신이 가능한 전송방식
- 전송량이 많고 통신 회선의 용량이 클 때 사용
- 예 : 전화기
4. 동기식 전송과 비동기식 전송
1) 동기식 전송
- 문자 또는 비트들의 데이터 블록(프레임)을 송/수신하는 방식으로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동기 문자를 계속적으로 전송함
- 비트 동기 방식과 블록 동기 방식이 있으며 블록 동기 방식은 프레임 형식에 따라 다시 문자 위주 동기 방식, 비트 위주 동기 방식으로 나뉨
- 문자 위주 동기 방식은 실제 데이터 전송 중 제어가 가능한 특정 문자를 삽입하여 문자열 동기화
- 비트 위주 동기 방식은 제어신호 비트에 의한 동기방식으로 시작과 끝부분에 플래그(flag) 신호를 삽입하여 동기화
- 제어정보의 앞부분을 프리앰블, 뒷부분을 포스트 앰블이라 함
- 타이밍 신호는 모뎀, 터미널 등에 의해 공급됨
- 전송 효율과 전송 속도가 좋고 주로 원거리 전송에 사용
- 블록과 블록 사이에 휴지 기간(Idle Time)이 없음
- 단말기는 반드시 버퍼 기억장치를 내장하여야 함
- BSC(문자 위주 동기 방식), HDLC/SDLC(비트 위주 동기방식)등의 프로토콜에서 이용
- PSK(위상 편이 변조)에 사용
2) 동기식 전송의 일반적인 형식
- 문자 위주 동기 방식의 일반적인 프레임 형식
- 비트 위주 동기 방식의 일반적인 프레임 형식
※ 프레임(Frame)
- 전송할 자료를 일정한 크기로 분리한 것으로 동기식 전송의 전송 단위이며, 동기 문자와 제어정보, 데이터 블록 등으로 구성되는 형식을 말함
- 프레임 동기(Framing) : 데이터를 송신할 때 데이터 블록 구간을 플래그 순서로 식별하고 그림과 같은 형태로 플래그가 구성
- 프레임 동기의 목적 : 각 통화로의 혼선 방지
3) 비동기식 전송
- Byte와 Byte를 구분하기 위하여 스타트(START)와 스톱(STOP) 비트를 붙여 전송하는 방식
- Stop 비트는 1비트 또는 1과 1/2비트 또는 2비트가 사용됨
- 한 번에 문자 한 개씩 전송
- 비트 열이 전송되지 않을 때는 휴지 상태가 되기 때문에 휴지 기간(Idle Time)이 불규칙함
- 실제 전송 시 잉여 bit의 상승률이 커짐
- 저속 전송에 적합
- FSK(주파수 편이 변조)에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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